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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Management

5 Force M.Porter

화령 2008. 8. 31. 23:25

1. 경영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 분야에 자주 인용되는 산업 구조분석 모델의 하나로  단순하면서도 매우 유용함.

2. Michael E. Porter 는 산업 조직론에서 발견된 산업 구조 분석을 기업 전략에 적용하기 위한 분석틀을 제시하였음. 그의 분석 툴에 의하면 다섯 가지 경쟁 세력(Five Forces) 요인에 의해 산업의 수익률이 결정되며, 이 다섯 가지 경쟁 요인은 기존 기업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그 산업에 대한 공급업자의 교섭력, 및 그 산업의 소비자와의 교섭력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3. 경쟁의 다섯 가지 기본 요인에 대한 고찰

(1) 신규 진입자의 위협이란: 새로운 경쟁 기업이 어떤 산업에 진출할 때 겪게 되는 용이함과 어려움을 말함.


- 7가지 진입 장벽:
1) 규모의 경제,    
2) 제품의 차별화,      
3) 자본의 소요/필요 자본 규모,  
4) 轉換 비용/교환 원가        
5) 유통망에 대한 접근/유통 경로의 확보,
6) 규모와 무관한   비용상의 불리함  (예를 들면, 기존 기업들의 독점적인 기술, 제품에 대한 노하우, 원자재에 대한 유리한 접근, 유리한 입지 조건, 정부의 보조, 숙련된 노동력 등등),
7) 정부 정책

(2) 구매자의 협상력: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협상력을 가짐.

1) 대규모 구매,      
2) 비용 절감에 대한 높은 관심,
3) 표준품이나 일상품의 구매,      
4) 전환 비용이 낮을 때,
5) 구매자의 이윤이 낮을 때,
6) 구매자가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7) 제품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경우,
8)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

(3) 공급자의 협상력: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협상력을 가짐.

1) 소수의 공급자가 독점하거나 제품을 판매하는 산업보다 더 집중되어 있을 경우,
2) 공급자 집단이 대체품과 경쟁할 필요가 없을 때, 
3) 공급자의 판매량에서 상당한  부분이 구매자에게 의존되어 있지 않을 경우, 
4)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이 구매자의 사업에 매우 중요한 경우,
5)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이 어떤 면에서 독특하거나  구매자들이 다른 대체품을 구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번잡할 경우,
6) 공급자가  전방 통합의 위협을 가할 때


(4)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가 한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다른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쉽게 대체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함. (예를 들면, 기존의 레코드판으로부터  대체 기능으로 컴팩트 디스크(CD/compact disk)로의 전환)  

(5) 기존 경쟁 기업간의 경쟁 강도: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기존 경쟁 기업간의 경쟁 강도는 더 높아진다고 주장함.
1) 경쟁하는 기업의 수가 매우 많거나 규모나 자원 면에서 엇비슷할 때
2) 산업의  성장 속도가 느릴 때
3) 기업의 고정 비용이 매우 클 때
4) 기업의 재고 비용이 매우 클 때
5) 제품의 판매에 시간 제약이 있을 때
6) 제품이나 서비스가 일상품으로  인식되는 경우
7) 생산 설비를 대규모로 추가해야 할 때
8) 경쟁자가 다양한 전략,   배경, 개성을 갖고 있을 때,
9) 이해 관계가 클 때,
10) 철수 장벽이 높을  때  


[ 자료 ]
Michael E. Porter,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The Free Press, 1980, p. 4
Michael E. Porter, Industry Structure and Competitive Strategy: Keys to Profitability, Financial Analysis Journal, July-August, 1980, p.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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