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atuation

OSGi and UPnP 본문

Study/OS&Linux

OSGi and UPnP

화령 2009. 6. 10. 22:36

UPnP (universal plug and play)

UPnP는 PC, 주변장치, 지능형 가전제품, 무선 장비 등과 같은 장치들을 네트웍에 접속시켰을 때, 인터넷과 웹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이다. UPnP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장치를 네트웍에 추가하면 그 장치는 스스로 구성을 완료하며, TCP/IP 주소를 받고, 다른 장치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인터넷 HTTP에 기반을 둔 발견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는 카메라와 프린터가 있고 그 프린터를 통해 사진을 출력하려고 할 때, 카메라의 단추를 누르면 카메라가 "발견 요청" 신호를 네트웍에 보냄으로써 이용 가능한 프린터가 네트웍 상에 있는지 찾도록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신호를 받은 프린터는 자신의 위치를 URL의 형태로 카메라에게 응답하게 된다. 카메라와 프린터는 공용의 언어로 XML을 사용하거나, 또는 프로토콜 협상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게 된다. 의사소통을 위한 공용언어가 결정되면, 카메라는 프린터를 제어하고 선택된 사진을 출력할 수 있게 된다.


*UPnP의 장점

  • Easy To Use
다양한 주변장치에 대하여 일련의 setup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었던 Plug and Play의 진화된 형태로서 다양한 networking device들 사이의 zero-configuration을 제공함으로서 수많은 vendor로부터 제조된 수많은 device들에 대하여 configuration 작업 없이 바로 동작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장점을 지닌다.
  • Standard Based
UPnP는 TCP/IP, DHCP, NAT, Web, SSDP, GENA, SOAP, HTTP와 같은 기존에 개발된 technology와 protocol을 그대로 또는 일부 수정하여 사용함으로서 여러 표준을 토대로 개발되 개발자에게 친숙함을 제공하고 표준으로의 가능성을 한 단계 높이고 있다.
  • Flexible
PnP가 PC에 대하여 주변장치에 대한 연결성를 제공한 반면 UPnP는 다양한 종류의 home device뿐만 아니라 legacy device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함으로서 모든 종류의 device에까지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 임베디드 시스템 특강 OSGi & UPnP 발표자료

'Study > OS&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0) 2010.08.26
Ubuntu 메일 서버  (0) 2009.12.21
vi 설정  (0) 2009.06.08
TFTP 설정  (0) 2009.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