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atuation

RDF & RDFs 본문

Study/Ontology

RDF & RDFs

화령 2009. 12. 17. 03:15

  • 자원기술구조(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RDF)는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에서 자원에 관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로 특히 웹 자원에 관한 메타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웹 자원"이라는 개념을 일반화함으로써, 비록 웹에서 직접 검색되지는 않더라도 웹에서 식별되는 사물에 관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도 RDF를 사용할 수 있다. RDF는 자원, 속성, 속성값을 하나의 단위로 취급하는 Triple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서 자원은 데이터를 의미하고 속성은 데이터와 속성값의 관계, 그리고 속성값은 그 관계의 값이다.
  • RDF는 기존의 메타데이터, 즉 정보에 대한 정보만을 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RDF에서는 속성, 즉 데이터와 데이터의 정보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마음대로 만들 수 없다. RDF Schema(RDFs)는 이러한 속성을 필요에 따라 재정의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제공한다. 즉, RDF를 도와 보다 자세한 구조를 짜고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규칙을 제공하는 것이다.
  • RDFs에서는 개념을 클래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클래스는 상하관계를 갖는다. 속성은 표현하고자 하는 관계를 정의할 수 있으며 상하관계를 갖는다. 즉, 자원의 종류를 표시하고 그 관계를 정의하는 일이 RDFs의 역할인 것이다. RDFs에는 클래스와 속성의 유형과 활용에 대해 미리 정해진 몇 개의 어휘들이 있고 이를 통해 RDF 구문에 쓰이는 어휘 사이의 관계를 의미적으로 정의하게 된다.
  • RDF는 "메타 기술 언어"라고 불려왔으나 RDF는 그저 뭔가를 기술하는 거라고 이야기하는 표현 방식 중 하나일 뿐이다. RDF는 사람들이 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뭔가를 기술한다. RDF에서 이 같은 주어-술어-목적어(subject-predicate-object) 문장을 트리플(triple)이라고 한다. RDF는 뭐든 기술할 때 트리플을 사용한다.
  • 이 트리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은 RDF 그래프(RDF Graph)를 사용하는 것이다. RDF 그래프란 RDF로 된 문장의 묶음(collection)이다. 하나의 그래프는 노드(node)와 호(arc)라는 용어로 정의된다. RDF에서 노드는 자원(resource)이고 호는 술어(predicate)다. 즉 이것들은 주어와 목적어 노드 간의 관계에 대한 문장이다. 그 중심에서 RDF 명세는 그래프를 정의하는 게 전부다. 직렬화(serialization) 형식 같은 것은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부차적 문제다. 주어와 목적어 요소는 그래프에서 노드를 정의한다(이들은 URI의 목표(target)이기 때문에 자원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각 술어는 트리플이 참조하는 두 노드 간의 관계를 정의한다. 그래프가 다른 웹에서도 가용하게끔 하려면 트리플 스토어(다른 말로 하면 그래프를 구성하는 트리플을 저장할 수 있는 장소)에서 RDF 파일을 호스팅해야 한다. RDF 그래프를 트리플 스토어에 저장해 두고 웹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노출시켜 두면 다른 이들이 SPARQL을 사용하여 그래프를 질의할 수 있다.
  • RDF에서 각 노드와 술어는 URI에 의해 식별된다. RDF는 URI를 사용하여 식별되지 않는 노드도 허용한다. 이는 빈 노드(Blank Nodes) 혹은 빈 노드 식별자(Blank Node Identifiers)라 부르며 지역적 참조를 위해 임시적, 내부적으로 보이기 위한 식별자로 사용된다. RDF 명세에서는 빈 노드 혹은 빈 노드 식별자가 XML로서 RDF의 직렬화에 대한 표준을 제공해오긴 했지만 이와 동등한 구조를 갖는다면 어떠한 구조든 허용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Study > Ont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NA  (0) 2011.04.09
SPARQL  (0) 2011.04.09
OWL(Web Ontology Language)  (0) 2009.12.17
Semantic Web for the Working Ontologist  (0) 2009.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