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atuation

마이클 포터의 5-Forces 모델 본문

Study/Management

마이클 포터의 5-Forces 모델

화령 2008. 8. 31. 23:14

마이클 포터의 5-Forces 모델

1) 기존 경쟁자간의 경쟁정도
- 산업성장률, 혁신의 정도, 고정비용 비율, 퇴거장벽 등
2) 공급자들의 교섭력
3) 구매자들의 교섭력
4)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
-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자본투 요구수준, 전환비용, 유통경로의 확보여부, 정부규제 등
5) 대체재의 위협

이러한 다섯가지 요소들의 강약에 의해 산업 내 잠재적 이윤의 수준이 결정되며, 산업분석을 이용하면 전반적 산업의 경쟁강도 파악이 가능하며 특히 산업 내 어느 부분에서 경쟁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분석 모델에도 한계점은 있습니다.
마이클 포터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한계점은 경영자들에게 구체적인 전략은 제시하여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시점에서 고정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시간이 지나도 산업 내의 경쟁환경이 안정적이며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모델입니다.

5-Forces 모델로 산업을 분석하되 산업은 항상 산업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할 것입니다.

■ Five-Forces Framework
. 신규진입의 위협 Threat of entry (Barriers to entry)
. 현재 경쟁자들의 경쟁의 정도 Intensity of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 대체품의 위협 Pressure from outside substitute product
. 구매자의 교섭력 Bargaining power of buyers
. 공급자의 교섭력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1. 신규 진입의 위협

- 규모의 경제

- 제품 차별화
. 브랜드의 차별화(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 요구 자본
. 광고비, R&D 경쟁

- 규모에 의한 비용 불이익
. 학습곡선 효과
. 전용 기술
. 최고의 원재료 공급원에 대한 접근
. 저가격으로 구매한 자산
. 정부 보조금
. 뛰어난 입지
- 유통 채널에 대한 접근
- 정부 정책

2. 치열한 기존 경쟁자들간의 경쟁


3. 대체품의 위협
- 대체품은 그 상품의 개발로 인해서 산업 내 경쟁이 증가되고 가격인하 또는 성능개선을 유발할 때 시장에 빠르게 진입

4. 구매자의 교섭력
- 가격인하 요구, 고품질 또는 보다 나은 서비스 요구

5. 공급자의 교섭력
- 상품이나 서비스의 값을 올리거나 질을 낮춤으로써 교섭력을 행사

■ 전략 수립의 핵심은 경쟁에 잘 대처하는 것

■ 전략가가 수립할 수 있는 행동계획
1) 기업 포지셔닝으로 기업 역량이 경쟁세력을 가장 잘 방어할 수 있도록 함
2) 전략적 이동으로 세력들의 균형에 영향을 주어 회사의 지위를 향상시킴
3) 상대방이 인식하기 전에 새로운 경쟁적 균형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선택함으로 변화를 활용하고세력들의 기저에 있는 구성요소들의 변화를 예측함

■ 많은 경영자들이 사장점유 전쟁에서 직접적인 상대자만 신경을 쏟고 있어 교섭력 확보를 위해 현재 자사의 고객이나 공급자들과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기업들은 또한 경쟁에 뛰어드는 신규 진입자 감시를 게을리하거나 대체재가 주는 미묘한 위협을 인지하지 못한다.

 

'Study >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case2-1)  (2) 2008.10.15
5 Force M.Porter  (0) 2008.08.31
경쟁자 분석  (0) 2008.08.31
선발자의 이점  (0) 2008.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