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atuation

GSM과 CDMA의 차이점 본문

Study/ICE

GSM과 CDMA의 차이점

화령 2008. 8. 31. 16:36

GSM과 CDMA의 차이점 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GSM은 TDMA(시분할 다중접속) 방식이고 CDMA는 코드분할 다중접속 방식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GSM :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범유럽 디지털 셀룰러 통일 규격)

유럽 전기 통신 표준화 기관인 ETSI에서 제정한 디지털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 표준. 상호 호환성이 없는 북유럽 각국의 NMT[Nordic Mobile Telephone], 영국의 TACS[Total Access Coverage Service], 프랑스의 RADIOCOM 등 유럽 각국의 다양한 아날로그 시스템을 단일 시스템으로 표준화하기 위해 1982년에 당시 유럽 전기 통신 표준 기관인 CEPT 산하에 설치된 이동 통신 기술 위원회[Group Special Mobile]의 이름을 따서 GSM 시스템이라고 하였다.

1989년에 유럽 연합의 방침에 따라 CEPT의 표준화 업무를 이관 받아 계승한 ETSI는 통일 표준의 이름을 범유럽 셀룰러 디지털 시스템[Pan-European Digital System]이라고 하였다가 다시 GSM이라는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GSM은 당초에는 900MHz대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TDMA 방식의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으로 1991년부터 상용화가 개시되었다.
이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과는 호환성이 없고 ISDN과의 연동성을 중시한 시스템이다. 유럽 전지역에서의 로밍[roaming]이나 데이터 및 팩스 전송 등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989년 영국 정부의 주도로 1.8GHz대의 150MHz를 유럽 개인 휴대 통신망[PCN]용으로 할당하고 GSM 개념을 유럽 PCN 표준으로 채택하였다. DCS 1800이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GSM 표준을 새로운 주파수대에 적용하여 큰 셀과 작은 셀의 오버레이[overlay]를 수용하여 셀룰러 자동차/휴대 통신 서비스와 개인 휴대 통신 서비스[PCS]를 위한 망을 구성할 수 있게 한다.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미국 퀄컴사에서 북미의 디지털 셀룰라 자동차/휴대 전화의 표준 방식으로 대역폭 1.25MHz의 CDMA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1993년 7월 미국 전자 공업 협회(TIA)의 자율 표준 IS-95로 제정되었다.
CDMA는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고 각 송신자의 통화에 특별한 확산코드를 더하여 주파수 대역을 넓혀 송신하며, 부여된 코드에 따라 수신측에서도 부여된 것과 동일한 코드에 의해 자기에게 오는 통화를 구별해 내는 방식이다.
CDMA의 특징은 첫째, 아날로그 TDMA방식에 비해 대역폭당 사용자 채널을 최대 10~20배 증가시킬 수 있고, 둘째, 송신주파수가 광대역이므로 다중 경로 신호에 의한 주파수 선택성 페이딩에 강하며, 셋째, 비화성이 확보된다.
이와 같이 기존 방식보다 가입자 수용 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대용량이므로 대도시에 적합하고, 또한 서비스 지역의 광역화에 따른 셀 수의 감소와 주파수 계획이 간단한 장점이 있다. 이 밖에 스펙트럼 확산 기술을 도입한 W-CDMA(광대역 CDMA)방식은 IMT-2000용 무선전송기술로서 유력시 되고 있다.

'Study > 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대폰 안테나의 종류와 특성  (0) 2008.09.28
voice codec & video codec  (0) 2008.09.28
Erlang  (0) 2008.08.31
감시 Algorithm  (2) 2008.08.31